기후동행카드 충전 구매, 가격, 청년 등록 할인, 따릉이, 경기도, 환급 환불 7.1


2024년 4월 말 경 전국 대중교통 이용을 할인혜택 받을 수 있는 K패스 교통카드가 첫 선보였고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던 분들은 물론, 신규 사용자까지 많은 분들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소식에 의하면 기후동행카드 혜택도 7월부터 더 강력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출시 70일 만에 100만 장 판매 기록, 시범사업을 종료하고 7월 1일부터 본 사업을 시행하는 것인데, 기후동행카드 충전 구매 가격부터 기후동행카드 청년 등록 혜택, 따릉이, 경기도 이용, 환급 환불 내용까지 전반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충전 구매 혜택, 가격, 청년 등록 할인, 따릉이, 경기도, 환급 환불


1.기후동행카드 충전 따릉이 이용 가격, 청년, 경기도 혜택 강화 내용

기후동행카드는 간단히 설명하면, 기후동행카드 가격 월 65,000원(따릉이 포함) 1회 기후동행카드 충전으로 선택한 기간동안 서울시내 모든 대중교통(지하철,버스)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지난 2024년 1월 최초 선보인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이자 시범사업이었는데, 이제 7월 1일부터 본 사업 시작을 알리고 기후동행카드 혜택을 더 강력화했기에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참고로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보도를 보니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대중교통 이용으로 1인당 월평균 3만원의 교통비를 절감하였고, 이로 인해 온실가스 9,270톤 감축 효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고 나서 주당 1.3회 외부활동도 증가하였고, 외식,쇼핑,저축 등 소비지출이 늘어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조금씩 달라진 혜택의 기후동행카드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지역 확대, 김포골드라인 등

앞서 설명했듯이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 때에는 서울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지난 3월부터 김포골드라인이 추가되었고, 현재는 경기도 고양시와 협약 체결 중으로 앞으로 근교 도시의 동참의사가 있다면 적극 협조하여 더 많은 수도권까지 늘릴 계획이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김포골드라인,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이용 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지하철의 경우 이용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이용범위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예, 종로가 3가 승차하고 경기 인덕원 하차 한 경우 등), 이 때에는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 운임요금 부과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가격&따릉이,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단기권 추가 등록 사용법

기존의 기후동행카드는 따릉이의 사용 유무에 따라 대중교통만 이용 시 기후동행카드 가격은 62,000원, 따릉이 포함 시 65,000원 이렇게 2종으로 나뉩니다.

🔸청년(19~39세)할인 : 따릉이 포함 30일권 58,000원 / 따릉이 미포함 30일권 55,000원

🔸위의 내용에 7.1부터는 단기권(1~7일)까지 더해 그 종류가 다양해지는데요.

단기권은 외국인 관광객과 서울 방문객을 위한 것으로, 1일권 5천원, 2일권 8천원, 3일권 1만원, 5일권 15,000원, 7일권 2만원 등 총 5종으로 기간과 가격에 따라 선택하여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후동행카드 구매는 모바일티머니 앱(모바일카드)이나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실물카드)에서 구매할 수 있고,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에는 종로구 청계천로 서울관광플라자 관광정보센터, 명동 관광정보센터 등에서도 실물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고하니 주변에 한국에 여행 온 외국인 친구나 관광객이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카드종류로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 12이상 이용가능하고, 실물카드는 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의 경우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기후동행카드 충전 수단,재충전

🔸현금, 체크/신용카드(서울지역 내 역사),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충전기는 7.1부터 오전 4시부터 체크/신용카드 결제 가능

🔸재충전은 30일권의 경우, 사용기간 만료 전에 재충전 할 경우, 최초 사용개시일 선택 및 권종 변경이 불가하고 30일로 자동연장되며, 따릉이 포함 여부 변경 불가, 사용기간 만료 전 충전은 만료일 5일 전부터 만료 당일에 해당하고, 오전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는 사용기간 만료 전 충전이 불가합니다.

사용기간 만료 후 재충전은, 최초 충전과 동일하게 사용개시일 및 권종 선택 가능합니다.

단기권의 경우에는 사용기간 만료 후에만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충전처와 사용구간 정보 보러가기👈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방법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은, 아래와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모바일티머니 앱,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번호 확인
  2. 티머니GO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카드번호 확인은 모바일티머니앱 좌측메뉴 삼단 아이콘, 기후동행카드 메뉴, 1032로 시작하는 숫자 16자리,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즉시 ‘티머니GO’앱에서 카드 등록 가능)
  3. 티머니GO 앱에서 따릉이 두시간권 사용

🔸실물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사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
  2. 티머니GO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3. 티머니GO 앱에서 따릉이 두시간권 사용

📌모바일티머니 앱, 티머니 카드&페이 바로가기👈


🟢대중교통 이용 시 카드 사용방법

지하철이나 버스는 모바일/실물 카드 태그하고 승,하차(NFC 기본모드), 하차 미태그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정지

따릉이의 경우에는 위의 이용방법을 참고.

2.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사후 환급 신청하기

만 19세부터 39세 청년은 기후동행카드 30일권 충전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혜택율은 위에서 안내해 드렸고, 할인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청년 연령 인증) 및 카드 등록
  2. 충전가능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청년할인’ 버튼 누르기
  3. 할인된 금액 확인 후 충전하기
  4. 재인증 : 최초 할인을 받은 충전일 또는 이전 청년연령 인증일을 기준으로 매 6개월마다 청년 연령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재인증 기간을 초과하면 일반요금이 적용되니 청년 할인 적용을 받으시려면 꼭 청년 연령 재인증하시기 바랍니다.


3.기후동행카드 환불 내용

기후동행카드 환불액 =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입니다.

국내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은 티머니 본사에 방문하여 현금 환불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기후동행카드 추가 혜택-리버버스, 자율주행버스 이용, 문화시설 최대 50% 할인

마지막으로 본사업을 시작하게 된 기후동행카드의 확장된 추가 혜택으로는, 11월에는 체크,신용카드 결제기능이 결합된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정기권 만료 전 충전할 필요없이 사용가능해지고, 지하철, 버스 외에도 한강리버버스(월 3천원 추가 시 10월부터 무제한 이용가능), 7월부터 유료전환되는 자율주행버스까지도 사용 범위를 넓힌다고 합니다.

또한, 문화시설 입장 시에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미 할인 적용이 되고 있는 서울과학관은 물론,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을 이용하면 50%할인 금액으로 입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혜택은 외국인관광객 단기권 이용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고, 계속해서 추가되는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혜택을 자세히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통해서 직접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