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도 폭염주의 안전문자가 오는데요. 이제 추석대비를 해야하는데 올해 추석 차례상 차림비용에 관한 aT의 자료에 따르면 가정마다 평균 20만9천원정도가 들고, 이는 작년보다 1.6%오른 것이라 합니다.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면 대형마트보다는 10% 더 저렴하다는데요. 조금이라도 알뜰히 장보기 위한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구매처, 판매처와 가맹점, 그리고 모바일상품권 등 할인 환급과 개인 당 한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재래시장,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이란 & 주요 혜택
명절이 다가오면 한번쯤 들어는 봤더라도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지역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발행하는 특별 상품권으로, 종이형태(지류상품권)와 카드형태, 그리고 모바일상품권 등이 있습니다.
2009년부터 발행이 시작되었고, 사용 범위는 전통시장과 지정된 골목상권 가게에서 사용 가능하고 지역의 제한 없이 전국의 지정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2024년 9월 2일에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를 시작했는데 3일만에 완판이 되었고, 이에 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의 요구로 중소벤처기업부가 9월 9일부터 추가 특별판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상품권 형태 3가지
🔸종이상품권 : 금액은 5천원, 1만원, 3만원 등 / 소액 결제에 적합하고,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금액 60% 이상을 사용하면 현금으로 거스름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형태.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 : 무기명, 기명식 카드로 나뉘는데, 무기명 카드의 경우 한도가 5만원, 10만원권 카드로 정해져 있고, 기명식 카드로는 온누리멤버십카드로 원하는 만큼 충전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전자상품권) 한마디로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를 앱에 등록하여 상품권을 충전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실물 카드처럼 결제할 수 있습니다.(잔액 앱에서 확인 가능)
🔸모바일상품권 : 금액은 5천원부터 10만원까지 /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데, QR코드나 바코드를 통해 결제할 수 있고, 추가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앱에서 잔액 확인 및 사용 내역 조회도 가능합니다.(잔액 앱에서 확인 가능)
💠온누리상품권 할인, 환급 혜택과 개인 한도
시기와 정책 이슈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질 수 있는데, 2024년 9월 기준 한달 간 상품권 형태 중 지류상품권은 기존 5%에 10%로 상향, 카드형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15%까지 상향조정하기도 했습니다.
📌할인율 요약 : 종이상품권 10%, 카드형&모바일상품권 15% 적용(평소는 5%대 할인)
참고로 월 개인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는 200만원까지이고 9월 한달 동안 특별할인 판매를 하려던 것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9월 2일부터 온누리상품권 할인 특별판매한 결과 3일만에 완판 되었고, 공급 규모도 이번에 4천억원 어치를 공급했다고도 전해집니다.
📌또한, 이번 해에는 전통시장에서 우리 농축수산물을 구입하면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하는 식으로 환급혜택도 진행되는데요.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영수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시장 안에 있는 환급 부스로 가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9부터 9.15까지 일주일간 전통시장에서 국내 농축수산물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는 구매액의 최대 30%까지 1인당 2만원 한도(농축산물 2만원, 수산물 2만원 해서 최대 4만원까지)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되돌려주는 환급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에 정부 지원안에 의해 국산 수산물 가격은 대한민국 수산대전 등 다양한 행사에서 최대 60%할인 판매를 하는데, 대한민국 수산대전 ‘추석 특별전’에서 오는 9월 15일까지 전국 42개 마트, 온라인몰에서 진행되고, 소비자 선호도 높은 수산물(명태,고등어,갈치,오징어,참조기,마른멸치,전복 등)을 최대 60%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9월5일부터 매주 목요일, 수산물 전용 모바일상품권을 20% 선 할인 발행하는데, 구매를 원할 경우 ‘비플페이 앱’을 설치해 회원가입 후 구매 가능
추가로 온라인 특별할인판매전에는 통인시장, 용문시장, 망원시장 등 총 49개소가 참여하고, 배달의 민족, 놀라와요 시장, 네이버 동네시장, 땡겨요, 시장을 방으로 등 5개 주요 온라인 배달플랫폼에서 전통시장의 농축수산물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30%할인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 사이트에서 추석맞이 수산물 할인행사 내용(환급방법 / 참여시장 등)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가맹점 확인
원래 보통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재래시장 위주로, 그것도 도소매업, 용역업을 영위하는 전통시장 ,상점가 내 점포만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소벤처기업부가 9.3 국무회의에서 전통시장, 상점가 등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가맹 제한 업종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의 전통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발표했고,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 즉시 시행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개정으로 28개의 제한업종을 제외 한 모든 업종이 가맹 등록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방앗간, 한복 등 의복 제조, 장신구 등 액세서리 제조, 인쇄소는 물론이고, 전통시장이나 상점가 안에 있지만 가맹 제한되었던 태권도, 요가, 필라테스 등 스포츠 학원, 피아노 등 악기 교습학원, 미술학원, 무용학원, 연기학원, 한의원, 의원, 치과의원, 동물병원, 노래연습장, 법무/세무사무소 등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8월 28일 백년소상공인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내용의 소상공인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으로, 전국 백년소상공인 점포도 온누리상품권 사용 가능할 전망
💡더 자세한 지역의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가맹점 찾는 방법은 온누리상품권 공식홈 및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하니 아래의 찾기 쉬운 방식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가맹점에 부착된 스티커로도 확인 가능)
3.온누리상품권 구매처, 판매처 확인
온누리상품권은 다양한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시중은행, 지방은행 등 총16곳의 은행, 그리고 전국 전통시장, 온라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에도 나와 있듯이 지정된 은행의 전국 모든 지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온누리시장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온누리상품권 유효기간
원래는 온누리상품권 유효기간이 발행일로부터 5년이나, 2023년 11월 정책의 변화로 정부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을 허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소비자 권리 보호,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 앞으로는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교통카드 할인(전국 대중교통) 신청방법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