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글을 쓰기 시작한 이후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 당연히 치러야하는 관문이 있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설정방법을 살펴보고 직접 설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가 완전 처음이라면 또는 아직 본격적인 수익을 거둬보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설정이 나은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 설정방법, 즉 실제 삽입방법보다는 어떻게 셋팅하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에 대해 원론적인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생물학 외길 걸어오신 최재천 교수님이 다윈읽어드립니다라는 한 인터뷰에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남들이 다 하는 거 하면 죽기 전에 1인자 되기 힘들다. 그런데 남들이 안하는 거 하면 1인자 된다. 그래서 너무 세상이 원하는 걸 하려고 하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걸 하는게 굉장히 중요하다.”

저는 이 말이 워드프레스 외길을 가는 것과도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도 몇달째 워드프레스에 글을 써왔지만, 물론 아직은 많은 글수와 데이터를 축적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고 힘들거나 벽에 부딪힌 일도 많았습니다. 문제는 이에 대해서 각종 커뮤니티, 유튜브, 단톡방 등을 전전하며 도움을 구하거나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도 찾아봤지만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고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글을 또 남기는 것이기도 한데요.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하다보면 언젠간 눈에 띄는 발전의 시기가 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저도 그 과도기에 있으며, 여러분도 언젠가는 노력의 결실을 보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어 오늘도 도움이 될만한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설정방법 셋팅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설정 장단점
애드센스 자동광고 장단점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이후 처음 셋팅 시에는 수동광고 설정하는데에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기도하기에 자동광고를 활성화시켜놓고 구글이 추천하는 광고 단위의 최적화를 해보고 차후 이 데이터를 토대로 수동광고 셋팅을 해도 좋습니다. 자동광고 영역에도 오버레이 형식에는 앵커광고, 사이드 레일, 모바일 전면광고 등이 있는데, 형식들도 우선적으로 노출을 시켜봄으로써 본인이 장단점을 검토해보고(앵커광고 같은 경우에도 글의 상/하단에 노출 되는데 상단 메뉴를 가리거나 하단에 있어도 실수로 누르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하여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설정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인페이지 광고의 경우는 글목록 사이사이에 삽입되는 자동광고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불필요하게 너무 많이 노출되어 글을 읽는 사람 또는 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주게 되어 이탈율만 높일 수 있기때문에 노출빈도를 파악하여 갯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제 블로그에도 어느날부터 인페이지 자동광고가 글사이사이마다 노출이 되거나 연달아 2개의 광고가 인접하여 노출되는 등 문제가 나타나서 원래는 자동광고수를 중간값으로 설정했었으나, 최소로 줄여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설정방법을 하나씩 알아가신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듯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설정의 경우, 초기 최적화 작업, 효과적인 노출 영역, 빈도, 실제 수익으로 이어지는 영역 등을 골고루 파악하기에는 좋은 사용방법이지만 차후 더 높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비율을 줄이고 수동광고를 보다 심도 있게 다루고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설정의 필요성
위에서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장단점에서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수동광고 설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수동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글 문맥의 흐름에 맞게 자연스러운 노출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일 겁니다. 그리고 구글 정책 상 억지로 흐름에 맞지 않는 글사이에 광고를 강제로 삽입하거나 또는 이미지에 앞,뒤로 삽입하는 행위는 좋아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국은 글의 흐름에 맞게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넣어주는 것이 실제 사용자들의 니즈에도 잘 맞고 클릭은 물론, 전환으로도 잘 이어질 수 있어서 좋은 선택이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잘못된 광고 배치
- 콘텐츠 중간에 강제로 광고 삽입으로 사용자를 방해하는 경우
- 페이지 상단의 과도한 노출, 즉 여러개를 노출하는 등의 행위
- 콘텐츠와 맞지 않는 광고인데, 주변 컨텐츠와 어울리지 않으면 결국 사용자가 무시하거나 페이지 이탈
- 팝업 또는 강제 리디렉션, 즉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검색 엔진에서도 부적적한 행위로 간주
- 너무 가까운 광고 배치로 컨텐츠와 너무 가까울 경우, 사용자가 실수로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 이러한 행위는 사용자 경험이 나빠지고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
그래서 실제로 수동광고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적절한 위치에 최소로 사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기도 한다니 꼭 연구하고 참고해보셨으면 합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설정방법 최적의 셋팅은
이 부분은 저도 계속해서 연구하고 공부 중이지만 실제 자신의 글 스타일이나 블로그의 형태, 레이아웃 등에 따라서 적절한 갯수와 위치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으나,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기본 셋팅에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설명을 하자면, 기본적으로 본문에서 적절히 모바일 전면광고(현재 페이지에서 열기)를 유도하면서 본문의 상단에 광고를 유치하고 한 페이지에서의 노출 광고 수는 2,3개까지 추천되고 있습니다.
광고를 덕지덕지 많이 단 다고 해서 좋지많은 않은 것은, 아마 여러분도 경험하셨겠지만 한 페이지에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설정방법을 익혀 여러개를 삽입하더라도 중복된 내용의 광고가 반복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광고의 가치가 낮아지고 이것은 즉 수익의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지양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수동으로 광고를 넣으면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통합시켜서 클릭이나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전달을 이룰 수 있는데, 이것은 타켓팅 마케팅과도 같은 이치라 할 수 있고, 또한 디자인과 배치에서도 직접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결국 광고 성과를 향상시키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자동광고는 내가 원하지 않는 위치에도 노출되는 등 제어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추가적으로 앞에서 자동광고를 통해서 최적화 작업을 해볼 수 있다고 했지만, 사실 여기저기 내가 전략적으로 위치에 따라 삽입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워드프레스 수동광고야말로 제대로된 최적화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는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 단위의 이름을 각각 테스트할 이름으로 짓고 실제 내가 원하는 위치에 삽입을 해보면 그 효과를 즉시 알 수 있으니 이러한 방법이 최적화 테스트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자동광고는 무분별한 노출로 인하여 또는 비효율적인 클릭 등의 발생으로 애드센스 정책에 맞지 않는 결과가 생기거나 효율로도 좋지 않은 결과가 이어질 수 있는데, 수동광고는 지속적으로 잘 관리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기에 조금 익히는데에 힘이 들더라도 꼭 여러가지로 시도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설정방법 추천
저는 워드프레스에 수동광고를 셋팅할때 플러그인인 ‘AD INSERTER’를 활성화시켜놓고 글 페이지 내에서 적절한 위치를 찾고 애드센스에서 광고 단위를 만들어서 플러그인에 비교적 손쉽게 설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또, 이렇게 타이핑을 다 치고 나서 마지막에 제가 생각하는 적절한 위치에 ‘블록 추가 – 사용자 정의 HTML’을 사용해 애드센스에서 만든 광고 단위 코드를 직접 붙여넣고 이것을 매번 번거롭게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HTML을 선택해서 패턴으로 만들어 이후부터 블록 추가 검색에서 패턴으로 저장해 만든 수동광고 이름을 검색하여 보다 편리하게 사용을 하고 있으니 여러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마지막에 설명한 방식이 가장 자주 사용할 방식일 텐데요. 이 외에도 더 다양한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 설정방법 등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 글을 통해서도 참고해주시고 많은 수익 얻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