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증상 테스트, 뜻과 원인, 극복 위한 방법


현대인들은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경쟁으로 인한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의 원인을 깊게 들여다보지 않고 겉돌기만 하다가 번아웃 증상을 더 키우는 경우도 많고 각자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이 글을 통하여 나는 번아웃인지 아닌지 테스트하는 방법과 번아웃 증후군 증상 극복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과 뜻, 원인, 극복방법


1.번아웃 증후군 뜻

번아웃이라는 용어는 미국 심리학자 허버트 프로이덴버거 Herbert Freudenberger가(1974년~1975년 추정) 자신의 그의 논문이나 저서에 burnout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며 알려졌다고 하는데, ‘소진/탈진 증후군’이라 불리기도 하고 타오르는 불꽃이 재가 되어 사라지는 것처럼 에너지가 완전히 소모되어 버리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에도 극심한 피로 증상이 풀리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고, 정신적 탈진이라고도 말합니다. 즉, 단순히 신체적 피로 뿐만 아니라, 극도의 정신적 피로 등으로 모든 에너지가 방전된 것 같이 되어서 업무나 일상 등에 무기력해진 상태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의학적 질병은 아니지만 제대로 알고 관리해야 하는 직업 관련 증상 중 하나로 인정된 것이기도 합니다.


2. 번아웃 증후군 증상으로는?

우선 이 증후군을 겪을 경우에는 만성피로와 함께 아침에 일어나기 무척 어렵고 감기와 같은 감염의 재발이 잦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력도 확연히 떨어지고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하며, 각종 알레르기 증상, 관절통 등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있는데, 막상 병원 검사 상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번아웃 증상 정리 : 극심한 피로, 위약감, 우울, 불면증과 함께 예민한 상태에서 쉽게 화를 내기도 하고 어지럽거나 실신을 하기도 하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번아웃 증후군 증상 중에는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완벽주의 성격을 보인다거나 좌절감, 공포감, 강박적 행동, 불안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초기에는 쉬고 싶다는 욕망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고, 맥박이나 호흡이 빨리지거나 식욕감퇴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사회적 고립, 대인관계 약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번아웃 증후군 원인은?

혹자는 이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현대 사회의 암적인 그림자라고도 표현을 하더군요. 현대인의 번아웃 원인을 꼽자면 아래에 정리한 것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개인적 요인 : 과도하게 완벽주의적인 성향, 실패에 대한 두려움, 타인과 비교하고 성공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를 지닌 경쟁 심리, 자신의 가치를 지나치게 낮게 평가하고 부정적으로 자기 비판하는 등 낮은 자존감, 스트레스 관리 능력 부족 등
  2. 직무적인 요인 : 회사에서의 긴 근무 시간과 과중한 업무량, 과도한 책임감, 일과 삶의 불균형, 휴식 시간 부족, 부정적인 업무 환경(인간관계 갈등, 직장내 괴롭힘, 차별, 불안정한 고용 환경 등), 성과 중심의 조직 문화와 개인의 희생 강조하는 분위기(유연성 부족)
  3. 사회적 요인 : 치열한 교육 경쟁과 높은 사회적 기대, 성공에 대한 부담감, 끊임없는 정보의 홍수 속 과도한 자극, 정보 처리 과부하, 불안정한 고용 환경, 사회적 지지 부족, 사회적 차별 등

물론, 이러한 세세한 원인과 증상들도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이나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방법

제가 찾은 방법으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아주 빠르고 간편하게 증상을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저는 약한 번아웃 단계로 나왔더군요. 적당한 관리가 필요한 상태이기도 한데요. 여러분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지 아래의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도 꼭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5. 번아웃 증후군 극복을 위한 노력

번아웃 증상은 단순히 피로하고 무기력해지는 것의 문제만이 아니라, 장기간 방치하거나 해결하지 못한 경우에는 삶에의 희망을 잃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하기도 합니다. 즉 단순히 신체적 피로에만 시달리는 것이 아닌, 정서적 희망을 잃어버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리는 것이죠.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부터 시작해 약물 중독, 극단적인 선택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도움을 청하거나 반드시 전문가에게 찾아가 번아웃 증후군 상담 및 자문도 구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가벼운 해결책으로는 회사의 요인이 모두 해당이 된다면 퇴사가 방법이 될수 도 있고, 낮은 자존감이 문제가 된다면 작은 일부터 다시 성취하면서 자신에게 충분한 칭찬과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을 사용해보기도 하고, 일과 자신의 일상의 불균형을 최대한 없애기위한 노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관계가 탄탄한 경우에는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와도 쉽게 극복을 하기도 한다는데, 계속 혼자 있기 보다는 모임이나 동호회 등 같은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연대, 관계를 찾아보려고 모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 운동도 될 수 있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 긍정적인 인식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혼자서 어렵다면 전문가 상담 및 정신 건강 치료의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이 꼽는 대표적인 개선책으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의 경우, 요즘은 각종 매체에서 컨텐츠가 포화상태가 되어 도파민 과다 현상을 겪기도 하고 조금이라도 지루한 상황을 참지 못하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 이러한 일상의 루틴이 수면의 질을 파괴하고 결국 또다른 문제를 낳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는 동안 신체의 기능을 회복할 뿐만 아니라, 나쁜 기억이나 버려야할 기억을 지워주기 때문에 수면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수면하는 동안 안 좋은 기억을 버리는 것을 ‘기억의 재처리 과정’이라고도 하는데, 잠을 제대로 못자는 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이러한 능력이 상실하여 매사에 짜증이나 불만이 많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들기가 힘든 분들이 많죠. 반대로 아침에는 비교적 일정한 시간에 기상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취침과 기상 시간 모두를 맞추기 힘들다면, 우선 기상 시간만이라도 일정하게 맞추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살펴본 번아웃 증후군 증상과 원인, 그리고 극복 방법까지 살펴보셨다면 주변에 도움 요청도 꼭 해보시길 바라고,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망설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삶의 속도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하잖아요. 내 인생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남의 속도에 맞추려고 애쓰지만 말고 이번 기회에 진정으로 나를 찾고 나를 위한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홈으로 가기 클릭 ▶


댓글 남기기